그냥 사는 이야기

굿바이 BRD wallet! Coinbase 월렛 이전 한글 문제 본문

IT

굿바이 BRD wallet! Coinbase 월렛 이전 한글 문제

없다캐라 2022. 4. 13. 09:27
반응형

오래간만에 비트코인 지갑을 실행해 보았습니다. 딱히 손댈일이 있었던건 아닌데 이제 또 조금씩 모아야 되지 않을까 싶어 BRD 월렛을 실행시켜 남은 잔고를 확인하려는데...

BRD는 이제 굿바이

이.. 이. 이게 뭐지? 내 코인은???

자세히 보니 BRD에서 Coinbase Wallet 로 넘어가라는 건데.... 왜 그래야 하지 싶었는데 BRD 오픈소스 프로젝트를 Coinbase 쪽에서 인수한 모양입니다. 그래도 BRD로 남겨두면 좋았을 것 같은데 그러지 않고 옮기라고 하네요.

그래서 Migrate Now 를 통해 옮기려고 하면 BRD 에서 처음 지갑을 생성했을 때 처럼 12개의 단어 (12 phrases) 를 보여줍니다. 아마 복구를 위해서라도 어딘가에 저장해뒀을 테지만 다시 한번 BRD에서 12개 단어를 보여주니 어딘가에 적어둬야 합니다. 

그런데 예전에 BRD 처음 생성할 때도 살짝 특이하다 생각했었는데 BRD 에서는 한글로 12개의 단어를 생성해줬습니다. 이게 몇가지 이유로 불편했었는데 이번 Coinbase 월렛으로 옮길때도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코인베이스 지갑 이동

코인베이스 지갑을 설치한 후

  1. I already have a wallet
  2. Restore with recovery phrase

과정을 거치면 12개의 단어를 입력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하지만 한글로 입력시 한 문자를 온전히 입력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 내가 원하는 단어를 만들 수가 없는 문제가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감성 이란 단어를 입력하려고 "감"을 입력하면 ㄱ ㅏ ㅁ 이렇게 초성, 중성, 종성이 다 풀어져서 입력이 되어 정상적인 단어를 입력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은 폰 캡쳐가 안되어서 다른 폰으로 사진을 찍어둠

그래서 다른 메모장에 12개의 단어를 모두 입력한 뒤 복사 - 붙여넣기 를 해서 한번에 12개를 다 입력해서 멀쩡한 상태인것 같은데도 Next버튼을 누르면 더 이상 진행되지 않습니다. 

이건 코인베이스 지갑앱이 한글을 완전히 지원 못해서 그렇다는 생각에 코인베이스 사이트에 가입 후 고객센터에 문의를 했더니 스크린캡쳐 뜬거도 보내고 좀더 자세히 알려달라는 둥 기계적인 답변 메일이 오더라구요. 어떻게 풀어야 할지 망막하더라구요.

해결책

한글 한 문자도 온전히 입력이 힘들고, 12개 단어를 한번에 입력해 넣어도 인식이 안되는거 보면 단어 하나씩 정상적으로 입력해 넣어야 했습니다. 위의 입력화면중 왼쪽 밑을 보면 단어추천이 뜹니다. 이걸 이용해야 하는데 가령 사슴 이라는 단어를 입력해야 한다면 사슴의 "사"를 위해 ㅅ ㅏ 를 입력해보면 추천 단어들이 뜹니다. 그중에 당연히 사슴이 없을 확률이 높습니다만 "사" 로 시작하는 아무 단어 예를 들어 "사자" 를 선택했다면 "사자" 옆에서 뒤로 한글자를 지웁니다. 그러면 "사"만 남게 되고 뒤이어서 ㅅ ㅡ ㅁ 정도까지 치면 신기하게 "사슴"이 추천단어에 뜨게 됩니다. 그러면 내가 원하는 정확한 단어를 입력해 넣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단어 하나하나 추천단어중 선택해서 입력해서 12개를 채우면 Next 버튼을 누른 이후의 진행이 가능해집니다.

생각지도 못했던 버그였습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