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사는 이야기

Python으로 telegram bot을 만들기 위해 뜸들이는 글 본문

Development/개발언어

Python으로 telegram bot을 만들기 위해 뜸들이는 글

없다캐라 2020. 11. 23. 13:16
반응형

텔레그램 봇을 만들기 위해 몇몇 글들을 봤지만 생각보다 방향이 잘 안잡혔습니다. 그래서 지금 현재 가장 잘 맞게 제안된 글을 보기 위해 공식사이트 글을 살펴보았습니다.

Bots: An introduction for developers

뭐니뭐니해도 위의 글부터 봤던 것이 가장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봇에 대한 개념 및 텔레그램 봇에서는 어떤 것들을 할 수 있는지에 대한 설명 및 기존에 만들어진 봇들에 실행해볼 수 있는 링크등을 제공해주면서 어디까지 만들 수 있나를 파악할 수 있었습니다.

봇으로 게임도 만들 수 있다니…

봇개발에 대해서는 이글에서 방향을 잡으면 될 것 같고 기본 튜터리얼 코드를 살펴 보고 싶으면 python-telegram-bot 코드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여기서 example 디렉토리를 가보면 11가지의 기본 샘플 코드를 볼 수 있습니다. 이 모두는 각각 main()에서 token 만 @BotFather에서 구한 자신의 토큰으로 입력해서 실행해보면 됩니다.

여기보면 간단히 에코 실행, 타이머로 주기별로 실행, 인라인키보드 사용등에 대한 예제가 나옵니다. 심지어 지불에 대한 봇 예제도 있는데 페이팔과 연동시키는 내용이라 한국에서는 해보기 힘들 것 같습니다. 

Extensions – Your first Bot

나처럼 뒤늦게 텔레그램봇 개발에 대해 파악하고 있는 경우 과거 bare-metal API 라고 마치 날것의 api가 제공 되던 시절에서 이젠 라이브러리화가 잘된 것을 활용하는 것으로 넘어온것으로 추정되는 분위기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텔레그램봇 만들기를 검색해서 너무 이전것을 보는 것보다는 공식문서를 보는 것이 더 나은 것 같습니다. 이쪽도 변화가 빠르니깐요.

Code snippets

코드에 대해 조금 더 자세한 내용은 snippets를 보고 함수들을 장착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제 다음엔 진짜 만들어야 될텐데………언제까지 파악만 할 것인가!!!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