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사는 이야기

wsl2 에서 ohmyzsh 설치 및 사용하기 본문

Development/기타

wsl2 에서 ohmyzsh 설치 및 사용하기

없다캐라 2020. 6. 17. 13:28
반응형

윈도즈 10 2004 버전부터 wsl2를 공식 지원합니다. hyper-v를 활용한 방식이기에 wsl1에서 가끔 안 되는 package도 이제는 모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한참 wsl2로 이리저리 가지고 놀다가 그동안 사용 안 해봤던 oh-my-zsh를 사용해보기로 하였습니다. 웬만하면 bash를 사용하려고 맥이든 뭐든 oh-my-zsh를 피해왔는데 그래도 한 번은 사용해봐야 되지 않을까 싶네요. 저의 wsl2에서 ohmyzsh 설치 및 사용기를 시작해보겠습니다.

Windows Terminal

윈도우즈10 2004 버전부터 윈도즈 터미널도 공식적으로 제공되었습니다. 이제 putty니 git bash니 하는 다른 종류보다는 깔끔한(?) 윈도즈 터미널로 넘어가도 될 것 같습니다.

관리자모드로 실행

흠.... default로 PowerShell이 뜨네요. Ubuntu wsl로 기본값을 변경하여야겠습니다. 설정을 누르니 settings.json을 띄우려고 하네요. vscode랑 같습니다. 우선 sublime으로 보니 guid 값을 Ubuntu wsl로 변경해주면 될 것 같습니다.

PowerShell guid로 되어 있던 것을 wsl로 변경

이제 Ubuntu wsl로 시작되는 윈도즈 터미널을 볼 수 있습니다.

Oh-My-Zsh 설치

ohmyzsh는 zshell의 플러그인 같은 존재입니다. 따라서 zsh부터 먼저 설치하여야 합니다.

zsh 설치

sudo apt install zsh
chsh -s /usr/bin/zsh

zsh을 설치해주고 shell을 bash에서 zsh로 변경해줍니다.

oh-my-zsh 설치

그런후 oh-my-zsh를 설치해줍니다. oh-my-zsh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최신의 내용을 확인하고 적절한 설치방식을 선택하면 됩니다. 저는 curl로 선택하였습니다.

sh -c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ohmyzsh/ohmyzsh/master/tools/install.sh)"

.zshrc 수정

ohmyzsh의 기본 테마는 robbyrussell 일 텐데 이것을 agnoster으로 변경해줍니다.

기존의 theme는 주석처리하고 agnoster로 변경해준다.

설치 및 세팅을 마친 것 같았지만 아래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였습니다.

일부 폰트가 깨져서 나온다.

ohmyzsh 에서는 Powerline fonts가 필요합니다. 저는 여기서 DejaVu Sans Mono for Powerline라는 폰트를 설치한 후 settings.json에 폰트를 추가하였습니다.

Note: many themes require installing the Powerline Fonts in order to render properly.

Naver의 D2Coding도 있었지만 Dejavu를 선택하였다.

이제 아래처럼 정상적인 ohmyzsh 상태가 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zsh의 장점은 몰라도 뭐가 더 이쁜지는 알수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