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사는 이야기

자녀 해외주식 계좌 개설 (키움증권) 본문

잡담

자녀 해외주식 계좌 개설 (키움증권)

없다캐라 2021. 12. 20. 10:49
반응형

드디어 평소 계획하고 있던 제 아이의 해외주식 계좌를 개설하였습니다. 국내 주식보다는 미국 주식을 증여하려고 계획하였고 특히 앞으로 전기차시대가 올 것으로 예상하기에 테슬라(TSLA)를 증여하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Tesla 주식을 보유중이기에 현금 증여가 아닌 주식 증여를 하려고 합니다.

제가 참고했던 것은 박곰희님의 유튜브를 보고 준비했었습니다. 아래의 내용을 정리한 내용과 제가 직접 했던 부분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계좌 개설

준비물

  1. 부모님 신분증
  2. 가족관계 증명서 (주민번호 모두 보여야 함)
  3. 기본 증명서 (주민번호 모두 보여야 함)
  4. 자녀 도장

계좌 개설 및 증여 절차

  1. 위의 준비물 4개 지참
  2. 증권사 지점 내방
  3. 자녀 명의 계좌 개설
  4. 새 계좌에 현금 이체
  5. 잔고증명서, 거래내역서 요청
  6. 증여세 신고

계좌 개설 후 증여는 기본적으로 위에 정리한 내용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다만 전 아직 증여하기 전이라 주식만 이전한 상태이며 차후 증여세 신고를 한다면 증여 부분만 따로 정리할까 합니다.

계좌 개설은 키움증권 계좌를 선택하였습니다. 현시점 (2021.12)에서 자식 계좌를 비대면으로 개설을 할 수는 없었기에 증권사에 방문하여 개설하여야 합니다. 이렇게 되면 오프라인 계좌로 만들어지게 되어 수수료가 높은 계좌를 만들 수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위의 유튜브 내용대로 키움증권은 은행 방문으로 만들지만 온라인 계좌이기 때문에 수수료에서 보다 저렴하게 매매할 수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딱히 매매할 계좌는 아니지만....

키움증권으로 해외증권계좌 개설 시 주의할 점

키움증권계좌 개설 시 저처럼 해외주식을 고려하신다면 모든 은행이 가능한 것이 아닙니다. 제 아이의 계좌가 신한은행 계좌였기에 신한은행에서 한참 진행하다가 혹시나 해서 문의해봤는데 키움 해외계좌는 안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키움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문의해본 결과 아래의 은행에서만 해외계좌 개설이 가능합니다.

  • 국민은행
  • 기업은행
  • 우리은행
  • 하나은행
  • 신협(?)

단, 신한은행에서는 키움국내계좌 개설은 가능합니다.

키움 계좌 내 주식 이전

자녀의 해외계좌를 다 만들었다면 키움증권 사이트에 들어가서 자녀용 id/pw를 새로 생성하고 공동 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 정회원 가입을 합니다. 그런 후 저의 계좌에서 자녀의 계좌로 주식을 이전하면 됩니다.

주식 이전은 키움 글로벌S MTS에서 하였습니다. 전체메뉴 - 업무 - 계좌간 유가증권대체 순으로 메뉴를 찾아 들어간 뒤 대체구분에 타인명의 대체를 반드시 선택하여야 합니다. 그런 후 이전할 주식 종목을 선택하고 자녀의 해외계좌번호를 입력해준 뒤 계좌확인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계좌 이전에는 OTP 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합니다. 전 이미 OTP가 등록되어 있었기에 계속 진행하였고 주식이전을 잘 마쳤습니다.

이제 3개월 내로 증여신고만 하면 됩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