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사는 이야기

개인사업자 사업자 카드 등록 및 계좌 등록 본문

잡담

개인사업자 사업자 카드 등록 및 계좌 등록

없다캐라 2020. 1. 15. 16:53
반응형

어찌어찌 살다 보니 개인사업자가 되었다.

프리랜서가 되면서 계약도 해보고 또 이것을 위해 개인사업자도 되어보고...

개인 사업자가 되고 보니 세금에 대한 이해가 필요했다. 그건 또 왜 그리 어려운 건지...

세금을 내는 것도 정확하게 알고 내야 하는데 여기서 수입 및 비용처리에 대한 회계처리를 위해서 필요한 것 중 하나가

사업자 카드와 계좌를 등록하는 것이었다.

사업자 카드? 계좌?

사업자 카드란 별도의 카드가 있다고도 하는데 나 같은 경우는 전부터 사용하던 신용카드(개인 목적)를 등록하면 되었다.

이렇게 사업자 카드 목적으로 지정된 카드에서 사용된 항목이 비용처리 항목으로 쉽게 검색이 가능하게끔 하기 위함이라고 들었다. 계좌도 마찬가지이다. 개인이 사용하는 계좌를 등록하면 된다.

그러면 이것을 또 어디다 등록하는가 하고 알아봤더니 홈택스에서 하면 되었다. 사업자등록도 홈택스에서 했는데..... 모든 것이 이 안에 다 있었다. 홈택스는 연말정산할 때만 들어왔는데..... 이런 것도 있었구나 싶다.

그런데 카드 등록이랑 계좌 등록하는 메뉴가 카테고리가 쉽게 찾기 힘들었다.

사업자 카드 등록

[조회/발급] - [사업용신용카드] - [사업용신용카드 등록]을 들어가면

이런 화면이 나타난다. 여기서 카드번호를 그냥 넣어주기만 하면 된다. 듣기로는 체크카드도 등록이 가능하다고 했다.

개인적으로는 신용카드 몽땅 다 등록했다. 최대 50장이니깐 뭐....... 겨우 3장... 

사업자 계좌 등록

신용카드 등록은 쉽게 찾았는데 계좌 등록은 어디서 하는지 영 눈에 띄지 않았다. 메뉴 카테고리가 달랐다

카드 등록과는 달리 [신고/납부] - [사업용(공익법인전용)계좌 개설]로 들어가서 등록하여야 한다.

조금 이상하긴 했지만 그래도 홈택스가 점점 발전하는 느낌을 받았다.

공공기관 사이트임에도 불구하고 액티브엑스 문제도 적은 편이고 심지어 난 브라우저 공인인증서를 통해 크롬으로 이 모든 작업을 다하였다. 

오호~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