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냥 사는 이야기

IBK 기업은행 앱(App)으로 사업용 비대면 계좌 개설 본문

잡담

IBK 기업은행 앱(App)으로 사업용 비대면 계좌 개설

없다캐라 2020. 2. 1. 15:35
반응형

결국 사업용 통장 혹은 계좌를 만들기로 하였다. 개인사업자 사업자 카드 등록 및 계좌 등록 글에서 계좌는 일반 개인용 계좌를 등록해도 되는 것이었지만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을 위해 사업용 계좌를 만들기로 하였다. 그러려면 세금계산서 발급용 인증서가 필요했다.

나중에 안 것이지만 일반 개인용 계좌로도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용 인증서를 발급받을 수 있었다. 결국 뻘짓을 했다. 이건 다음에 언급

개인 인터넷뱅킹? 기업인터넷 뱅킹?

전부터 IBK 기업은행 계좌(개인용)를 사용하고 있었다. 하지만 여기서는 사업용 계좌를 개설할 수가 없어서 기업인터넷 뱅킹에 로그인을 하여야 하는데 결국 새로 등록해야 했다. 그렇다면 기업용으로 로그인이 가능한 인증서가 필요했고 기존의 개인용 인증서로는 불가능하다. 대체 어쩌란 말인가???

모르는 것 투성이라서 은행을 방문하려고 했지만 정말 시간이 부족했다. 방문이 힘들 것 같아서 고민하던 차였다.

IBK One 기업용 App? 비대면 개인사업자 계좌 개설?

개인사업자가 된 것도 처음이고 기업용 앱이 따로 있다는 것도 처음 알게 되었다. 그런데 비대면으로 개인사업자용 계좌가 개설이 가능하다고? 당장 앱 설치하고 해 보았다. 난 안드로이드였지만 애플 아이폰용도 앱으로 있다.

가운데 보면 개인사업자 최초계좌개설 이라는 메뉴가 보였다. 이것을 선택 후 쭉쭉 다음, 다음으로 나가다 보면 전체적인 절차도 보여준다.

계좌 개설 성공

시키는 대로 주 욱 나가다 보면  사전 필수사항에 모두 체크를 하다 보면

  1. 기존 타행 무관 계좌
  2. OTP

도 준비가 필요하다. 개인계좌(기업은행)는 이미 있던 것이고 OTP도 있었다. 그래서 계좌를 만드는 것까진 성공하였다.

그런데 아직 끝이 아니다. OTP도 등록해야 되고 인증서도 발급받으러 가야한다.

그런데 아직 끝이 아니다. OTP도 등록해야 되고 인증서도 발급받으러 가야 한다.

OTP 등록 실패

이건 뭐지? 등록이 안되었다. 그래서 다시 빠져나와서 다시 시도해보았는데 I-One 기업용 에서 로그인을 시도해보았고 전부터 가지고 있던 공인인증서(개인용)로 로그인을 시도하였지만 되지도 않았다. 나중에 안 것이지만 기업용으로 인증서로 로그인이 가능하였다. 기업용 인증서가 필요해서 기업용으로 계좌 개설해서 발급받으려 했는데 석연찮은 이유로 중간에 튕기고 다시 가려니 안되고............ 결국 보지도 못한 계좌만 만들었다는 것만 확인하고 다음날 은행으로 갔다.

 

결국 은행 방문

계좌 개설할 때는 내가 사는 지역구 은행으로 하였지만 근무를 해야 해서 점심시간을 이용하였기 때문에 다른 지역구(강남) 기업은행으로 방문하였다.

 

기업 창구를 처음 이용해 보았는데 사업자등록증이랑 신분증을 가지고 갔었고 내가 겪은 문제점을 이야기하니 처음에는 바로 인지하지 못하였다. 나처럼 모바일 비대면으로 모든 게 최초인 조건에서 온 경우가 흔치는 않은 모양이었다. 거기서도 담당하시는 분 외에 옆에 계신 분까지 같이 머리를 맞대고 알아보고 한 끝에..... 내가 어떠한 경로에서 문제를 겪었는지 완전히 이해하였고 이후 처리되었다.

 

해법은 개인용으로 등록한 OTP를 등록할 수 없다. 한 개더 새로 발급받은 후 등록하는 것이었다.

 

기존에 기업용 계좌를 위해 OTP가 있으신 분들은 모르겠지만 개인용 OTP로는 불가능하다.

 

사본 발행은 어떻게?

이렇게 비대면으로 모바일로 계좌 개설까지 성공했는데 생각해보니 계좌사본을 줘야 했다.

이것은 어떻게 한다?

기업 인터넷뱅킹(개인용 아님) - 증명서/기업지원 - 통장표지출력서비스

위의 명령 순으로 찾아들어가면 출력할 수 있게 된다.

후회

이 모든 것들은 전자세금 계산서 발행을 위해 기업용 계좌가 반드시 필요한 줄 잘못 알고 시도했건만 이것도 아니었고

또 결국 OTP 도 새로 만드느라............... 앞으로 2개의 OTP를 들고 다녀야 되게 생겼다. 아....... 정말 괜히 했다는 생각이 들긴 하다. 

그리고 기업용계좌를 만들면서 불편하게 된 것이 몇 있다. 이건 다음에 정리해봐야겠다.

 

프리랜서 그만두고 다시 정직원이 돼야할까? 왜 이리 귀찮은지...

 

 

Comments